FAQ
한국범스카우트중앙회가 궁금하신가요?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한국범스카우트중앙회(이하 ‘범중앙회’)가 뭐에요?
범중앙회는 범스카우트 인가자들의 모임으로 한국스카우트연맹 헌장 제146조 3항에 명시되어 있는 공식단체에요. 2020년 5월 현재 인가된 2035명의 범스카우트 모두가 회원이라고 볼 수 있어요.
범중앙회에서 하는 활동은 어떤게 있나요?
일 년에 한번 열리는 정기총회와 잼버리나 캠퍼리 행사 현장에서 열리는 재회행사가 가장 큰 활동이에요. 작년에 미국에서 열린 제24회 세계스카우트잼버리 현장에서도 50명 가까이 되는 범스카우트들이 모이는 자리가 있었어요. 그리고 전세계 최고 급위 스카우트들의 모임인 ATAS(Association of Top Achiever Scout)도 빼놓을 수 없어요. 국제행사가 있을 때마다 게더링이 열리고 우리 범스카우트도 한국의 최고 급위 스카우트로 참여할 수 있어요.
그밖에도 스카우트 발전을 위한 활동이나 협력 및 교류, 회원들의 친목을 도모하는 활동이 있어요.
활동에 참여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범스카우트 인가를 받으면 모두가 범중앙회 회원이 되고 언제든지 참여가 가능해요. 새로 개편된 공식 홈페이지(www.tigerscout.kr)에서 전반적인 정보와 그동안의 활동사진을 볼 수 있고, 공식 네이버 카페(cafe.naver.com/tigerscoutkr)에서는 서로의 소식을 전하고 직접적으로 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방법을 찾을 수 있어요.
회원가입은 꼭 해야하나요?
가입과 활동 모두 강제적인 것은 없어요. 범스카우트를 인가 받으면 모두가 범스카우트 선후배가 되지만 무엇보다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로 함께 만들어가는 모임이에요. 성인이 되면 매년 회비를 내고 등록해야 하고, 이렇게 모인 회비는 행사와 활동 그리고 범중앙회의 운영에 큰 보탬이 되고 있어요.
범중앙회 활동을 하면 뭐가 좋나요?
인가를 받고 범중앙회 네이버 공식 카페에 자기소개와 함께 정보를 남기면, 선배들의 축하카드와 함께 범중앙회 공식 항건과 조임을 선물로 받을 수 있어요. 2019년부터 새로 범스카우트가 된 후배들을 위해 선배들이 항건과 조임을 선물하기로 했어요.
그 뿐만 아니라 범중앙회에서 열리는 행사에 참여하고 재회행사에서 함께 만날 수 있고, 범스카우트를 나타내는 여러 가지 기념품과 수품을 구매할 수도 있어요.
범스카우트가 뭐에요?
범스카우트는 스카우트와 벤처스카우트의 진급과정 중에 최고 급위를 말해요. 진급과정은 초급스카우트부터 범스카우트까지 6단계로 되어있고, 각 과정마다 이수해야 할 과제와 취득해야 할 기능장과정이 있어요. 물론 각 과정마다 최소로 필요한 기간이 있어, 빠를 경우 20개월에서 길게는 벤처스카우트가 끝나기 전까지 진급할 수 있어요. 각 과정에 필요한 과제와 취득해야 할 기능장의 자세한 내용은 스카우트 핸드북과 기능장과정집에서 찾아볼 수 있어요.